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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간추린 요약, 관련 독립운동, 독립운동가

by 유튜스토리 2024. 8. 19.

영화 파묘의 포스터
영화 파묘의 포스터

영화 파묘 간추린 요약

영화 파묘의 간추린 요약을 하자면 미국에 사는 부유한 한국인 가문의 후손인 박지용은 무당인 화림(김고은)과 그녀의 제자 봉길(이도현)을 고용하여 그의 가족을 괴롭히는 신비한 저주를 조사하게 한다. 화림은 문제의 원인이 조상의 묘에 있다고 진단한다. 그녀는 최고의 풍수사 김상덕(최민식)과 장의사 고영근(유해진)을 모집하여 매장을 돕게 한다. 불길한 산 무덤에 도착하자 상덕은 그 지점이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묫자리라는 것을 바로 알아차린다.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이 '대살굿' 의식을 하면서 파묘하자고 설득하며 제안하자 그들은 그렇게 하기로 한다. 대살굿은 한국의 전통적인 신앙과 관련된 개념으로, 주로 악령이나 불길한 존재를 쫓기 위해 사용되는 의식이다. 주인공이 고대의 무덤을 탐험하면서 겪는 순간들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마치 숨겨진 진실이 드러날 것 같은 긴장감 속에 몰입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파묘를 마친 그들은 갑자기 들이닥친 폭우로 인해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해 그들은 임시로 관을 병원 영안실에 놓게 되었다. 고인의 관이 절대 열리면 안 된다는 화림의 경고가 있었지만 무엇에 홀린 듯 관을 열어버린 어떤 노동자 때문에 사악한 존재가 방출된다. 관에서 나온 그 망령은 그의 후손들을 찾아가고 이를 막기 위해 화림의 무리들은 고군분투한다. 상덕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무덤으로 돌아가 일본 장군의 시신이 들어 있는 또 다른 관을 발견하고 화림은 그 실체가 일제강점의 시기에 박힌 백두대간 산맥을 끊어버릴  '철말뚝'을 지키는 악한 영혼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일제강점기에 한국의 정신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백두대간에 박힌 '철말뚝'을 지키는 강력한 정령임을 깨닫는다. 아주 오래전부터 이 관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독립운동가가 희생당했음을 알게 되며, 이 악한 영혼과의 마지막 전투에서 상덕은 풍수에 대한 지식을 사용하여 영혼과 싸우고, 피가 묻은 소박한 곡괭이 자루로 공격하여 결국에는 엄청난 부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물리치는 데 성공한다.

 

관련 독립운동 이야기

파묘와 관련된 독립운동의 이야기가 나온다. 나온 이화림(김고은), 윤봉길(이도현), 김상덕(최민식), 고영덕(유해진), 동료무당인 오광심, 박자혜, 주지스님 김원봉 모두 실제로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파묘와 관련 독립운동가들의 이름이다. 이 영화는 한국 역사 중 암흑이던 일제강점기에 존재할 수도 있는 가상의 픽션 스토리로 시청자의 흥미를 이끌었다. 풍수지리학적으로도 탄압을 받았다는 설정은 참 신선하게 다가온다. 풍수지리적으로 산과 강은 에너지의 통로로 간주되는데 이를 끊어버려서 기운을 쇠하게 하는 것은 유적지를 모독함으로써 한국의 정신적인 중추를 약화시키고, 상징적으로는 국가의 정신과 땅과의 연결을 끊겠다는 의지인 것이다. 한국의 정신적, 문화적 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한 탄압의 계획을 알고 철말뚝을 파내고자 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존재는 가슴을 뜨겁게 만들었다. 그것은 국가의 기운과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투쟁의 상징이었다. 영화에서 백두대간의 등으로 위치하는 성지에 박힌 쇠말뚝을 묘사하는 것은 한국의 기를 교란시키려는 시도를 상징한다. 앞서 조상의 무덤이 모독되면서 고통을 겪은 가족들의 이야기는 이러한 슬픔을 더욱 심화시킨다. 조상의 땅이 파괴되는 것은 가족의 재산과 안녕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으로 간주되며, 조상의 안식을 방해한 사람들에게는 저주와 불행이 닥친다고 믿어진다. 본질적으로 파묘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풍수를 비유로 표현한 것이다. 토지의 물리적, 정신적 모독에 맞서는 독립운동가들의 투쟁은 국가 정체성, 문화유산, 자연환경 사이의 심오한 연관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렌즈를 통해 영화는 독립운동을 단지 정치적 투쟁이 아니라 한국 풍경의 에너지와 본질에 뿌리를 둔 영적인 투쟁으로 묘사한다. 

 

우리에게 기억될 독립운동가

파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잊혀진 독립운동의 역사에 대하여 다시금 감사함을 가지게 한다. 극 중 무당인 화림이 가진 이름은 이화림 선생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그녀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였다. 윤봉길 의사의 물통 폭탄 사건도, 이봉창 의사의 가랑이 사이 주머니를 만들어 폭탄을 숨길 수 있던 것도 전부 이화림 선생의 조력이 있어 가능했다. 독립운동을 기리는 것은 역사의 전모를 인정하는 필수적인 행위이다. 덜 알려진 이들 인물은 종종 막후에서 일하거나 덜 유명한 역할을 맡아 상당한 희생을 치르기도 했지만, 그들의 공헌은 더 넓은 운동의 성공에 필수적이었다. 그들을 존중하는 나의 태도는, 모든 용기와 저항의 행위가 그것이 얼마나 많은 인정을 받았는지에 관계없이 인정받을 가치가 있다는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이름 없는 영웅들은 역사는 주목받는 사람들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 이름이 나오지 않는 수많은 개인들에 의해서도 형성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그들을 기억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희생이 잊히지 않고 그들의 유산이 미래 세대에게 계속 영감을 줄 수 있도록 보장한다. 더욱이, 우리나라 독립활동가들을 기리는 것은 자유를 위해 싸운 모든 이들의 다양한 공헌을 인정하는 과거에 대한 보다 완전하고 포괄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파묘와 같은 영화를 만드는 것은 독립을 위한 투쟁을 촉발한 용기와 결단력에 경의를 표하고 그들의 이야기가 아무리 작더라도 계속해서 전해지고 기억되도록 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