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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게임 1 배경 설정, 구역별 특징, 핵심 주제

by 유튜스토리 2024. 9. 1.

 

헝거게임1 영화포스터
헝거게임1 영화포스터

헝거게임 1 배경 설정

영화 ‘헝거게임 1 판엠의 불꽃은 단순한 서바이벌 게임을 넘어서, 사회적 불평등과 권력의 상징성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작품이다. 이 영화는 수잔 콜린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인간의 본성과 사회 구조를 비판적으로 비추고 있다. 헝거게임 1 배경 설정을 보자면 판엠이라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 속 가상의 국가를 설정하여 이곳은 12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고 각 구역은 자원과 권력의 불균형으로 고통받는 것을 표현한다. 중앙 정부인 캐피톨은 12 구역의 자본과 고통, 두려움을 이용해 잔인한 권력을 유지하고 있다. 중앙 정부 캐피톨은 매해 12 구역에서 선출된 소년과 소녀 2명을 선출하여 총 24명을 데리고 헝거게임을 진행하는데, 그들이 하는 게임은 실제 목숨을 걸고 진행하는 생존 경쟁으로, 예전에 반역을 저질렀던 모든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심으려는 목표로 이용된다. 즉, 이는 권력자들이 대중의 불만을 잠재우고 그들의 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 것이다. 캐피톨은 화려한 외관과 사치스러운 생활을 통해 권력을 과시하지만, 그 이면에는 늘 억압과 통제가 존재한다. 헝거게임은 단순한 생존 경쟁이 아니라 캐피톨 대중의 오락으로 소비되며, 이는 권력자들이 대중을 어떻게 조종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영화의 제목인 판엠의 불꽃은 주인공인 캣니스 에버딘이 불꽃을 상징적으로 사용하는 장면에서 유래한다. 불꽃은 저항과 희망의 상징으로, 캣니스가 불꽃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억압받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역할을 한다.

 

각 구역별 특징

시리즈에서 각 구역의 숫자는 특정한 상징성을 지니고 각 구역별 특징과 사회적 지위를 반영한다. 다음은 주요 구역의 숫자와 그 상징성에 대한 설명이다. 1 구역은 주로 사치품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부유함과 권력을 상징한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헝거게임에서 자주 승리하며, 이는 그들의 특권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로써 1 구역 출신 캐릭터들은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넘치고, 사치와 권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헝거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훈련을 많이 받고, 경쟁적이고 전략적인 성향을 보인다. 등장인물 속 그리머와 마벨의 성격이 그렇다. 2 구역은 군사 훈련과 관련이 깊고, 영화 속 권력과 통제를 상징한다. 이 구역은 캐피톨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그 충성을 중시하며, 전투와 전쟁의 상징으로 여겨지곤 한다. 군사적 훈련을 받아서인지 강한 전투 능력을 지니고 있다. 3 구역은 기술과 혁신의 중심지로, 이는 현대 사회에서 기술이 가지는 중요성을 반영했다. 이 구역 주민들은 기술적 지식이 풍부하면서도 혁신적이며 창의적이다. 주로 전략가로서의 역할을 맡으며,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다. 4구역은 수산업과 관련이 있으며, 자연과의 조화를 상징한다. 4 구역 출신 인물들은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며, 생존 능력이 뛰어나다. 그들은 대개 차분하고, 협력적인 성향을 보인다. 영화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움이 억압받는 현실을 의미한다. 5구역은 전력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에너지와 힘을 상징한다. 에너지와 자원 관리에 대한 이해가 깊기 때문에 그들은 실용적이고, 문제 해결에 능숙한 경향이 있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에너지 자원에 의존하며, 이는 사회의 기반을 형성한다. 6 구역은 교통과 관련된 산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성과 연결성을 상징한다. 이동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며, 대개 적응력이 뛰어난 성격을 가진다. 7 구역은 임업과 관련이 있으며, 자연 자원과의 관계를 나타내고 강한 생존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인하고, 자립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자연과의 연결을 통해 생존하는 법을 알고 있다. 8 구역은 섬유 산업을 중심으로 하며, 노동과 생산성을 상징한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힘든 노동을 통해 생계를 유지한다. 노동자 계층을 의미하며, 힘든 환경에서 자란 만큼 강한 의지를 지니고 있다. 그들은 대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성향을 보인다. 9 구역은 곡물 생산과 관련이 있으며, 식량 자원과 생존을 상징한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기본적인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들은 협력적이고, 서로를 돕는 강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10 구역은 가축과 관련된 산업을 가지고 있으며, 농업과 생계의 기초를 상징한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농업과 가축 관리에 대한 이해가 깊다. 11구역은 농업 중심지로, 생명과 생존을 뜻하고 이 구역 주민들은 대개 저항적인 성향을 보이고 불평등에 대한 반발심이 가장 강하다. 12구역은 광업과 관련이 있으며, 자원의 착취와 빈곤, 고난을 상징했다. 12 구역에서도 가장 가난하고 억압받는 계층으로, 헝거게임의 희생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바로 이곳에서 캣니스 에버딘이 나타났고 그녀는 강한 의지와 생존력을 보여준다. 이처럼 각 구역의 숫자는 그 구역의 특성과 사회적 지위를 반영하며, 전체적으로 헝거게임 세계관의 사회적 불평등과 권력 구조를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핵심 주제

헝거게임 영화 속 핵심 주제가 무엇일까. 무엇을 의미하고 말하고 싶었을까. 우선 권력의 집중과 불균형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말한다. 영화에서 권력은 캐피톨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다른 곳에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이는 12개 구역의 주민들이 극심한 억압과 착취를 당하는 구조를 만들어낸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생명과 자유를 무시하며, 이는 사회의 불균형을 심화시킨다. 헝거게임 자체가 권력의 상징으로 작용되었다. 매년 열리는 이 목숨을 건 생존 게임은 캐피톨이 각 구역에 대한 통제력을 과시하는 수단이며, 주민들에게 두려움을 주어 복종을 강요했다. 게임을 통해 권력은 단순한 물리적 힘이 아니라 심리적 지배로도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저항과 반란의 가능성도 말한다. 캣니스 에버딘과 같은 인물들은 권력에 맞서 싸우는 상징적인 존재로, 권력의 억압에 저항하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가장 억압받던 12 구역에서 나타난 그녀의 행동은 권력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그녀를 통해 시작된 저항과 연대가 권력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음을 시사했다. 미디어와 권력이 얼마나 밀접한지도 보여준다. 영화는 미디어가 권력을 어떻게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캐피톨은 헝거게임을 오락으로 포장하여 대중의 관심을 끌고, 이를 생중계하고 의도적으로 꾸며낸 모습만을 대중에게 보여주며 권력을 유지한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가 권력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조명했다고 본다. 권력의 도덕적 책임도 짚고 간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그에 따른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캐피톨의 지도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며, 그 결과로 발생하는 고통과 희생에 대해 무관심했다. 이는 권력을 가진 자들이 어떻게 그들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해야 함을 강조한다고 본다. 또한 사회적 통제와 복종은 한 끝 차이다. 단순히 물리적 힘이 아니라, 사회적 통제를 통해 사람들을 복종하게 만드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을 영화로 보여준다. 캐피톨은 두려움과 조작을 통해 사람들을 통제하며, 이는 권리가 개인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 '헝거게임'은 권력의 복잡한 개념을 탐구하며, 권력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다룬다. 영화는 관객에게 권력의 본질과 그에 대한 저항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만드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